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부업/후기] 데이터라벨링을 아시나요? (feat. 크라우드웍스)

by Alliswell_dk 2022. 1. 8.

 이미 우리는 수많은 인공지능 AI와 함께하고 있다. 영수증을 찍으면 글자를 알아서 인식하고, 자율주행 자동차가 알아서 운전도 한다. 이렇게 알아서 하게끔 '자동차는 자동차고, 노트북은 노트북이고, 사람은 사람이다.'와 같이 사람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인지 데이터들을 AI에게 학습시켜야 한다.

인간과 AI의 공존

 AI는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정확해지기 때문에 AI의 학습을 위해서는 수많은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류하는 사람의 힘이 절실히 필요하다. 데이터를 분류하고 가공하는 작업데이터 라벨링이라고 하고 분류하고 가공하는 사람데이터 라벨러라고 한다.

 작업해야 할 것들로는 이미지나 영상, 텍스트, 음성이 있는데 훈련해 본 결과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굉!장!한! 세심함이 필요하다는 걸 알았다. 거북목 장착+눈알 빠지는 줄..


 먼저 굉장히 다양한 사이트가 있다고 하는데 난 크라우드웍스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신종 직업 같은 느낌인데 부업으로 시작하셔서 꽤 쏠쏠하게 버시는 분들도 있다는 희망적인 후기들도 보았다. 사실 정보가 굉장히 많았고 내가 본 희망적인 이야기들은 과거의 기록이다보니 지금은 이미 늦은 게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AI훈련을 위한 데이터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했고, 그냥 아-주 소소한 수익도 괜찮다는 마음가짐으로 희망차게 시작했다. 

 다만 회원가입 후에 바로 시작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건 아니다. 데이터 라벨링 작업이 생소한 우리들을 위해 크라우드웍스에서는 아래와 같은 훈련 과정을 필수로 거쳐야만 실제 작업을 할 수 있다.

 

 실제 프로젝트까지 가기 위한 훈련 과정이 난 약 이틀정도 걸렸다. 시간으로는 6~7시간 정도? 반려,, 반려,, 반려,, 눈알 뽑히는 줄 알았다. 태킹,, 바운딩,, 정말 새로운 세계.. 

진짜 최종 of 최종..T_T

 

 5000포인트 이상 모이면 수익금 계좌로 직접 받아볼 수 있다고 한다. 귀여운 수익을 위한 희망을 안고 겨우 훈련을 끝냈는데 반!전! 새 작업이 없다?

작업물 주세오.....

 또르르.. 후기이지만 훈련까지가 끝이다. 수익인증 저도 하고 싶어요... 아무래도 지금 크라우드웍스도 겨울인 듯하다. 물론 내가 초보자라 할 수 있는 작업물들이 더 없는 걸 수도 있겠다. 아무튼 눈알 빠지게 훈련한 게 아까워서라도 봄이 오길 기다리기로 한다. 

댓글